본문 바로가기

기초

베이직 치수를 나타내는 방법

기하공차(GD&T)를 자유롭게 정의하고 간단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ASME Y14.5을 기반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GD&T 체계에서는 치수를 베이직 치수로 정의한다. 베이직 치수는 공차를 포함하지 않는다. GD&T 체계에서 공차는 FCF를 사용하여 기하공차로 정의한다. 베이직 치수는 이론적인 형상을 기술하는, 묘사하는, 설명하는 치수이다. 베이직 치수는 치수를 사각형 안에 표현하여 나타낸다. 따라서 사각형 프레임 안의 치수는 공차는 포함하지 않고 이론적인 형상을 기술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GD&T 체계에서의 치수와 달리 치수공차 체계에서의 치수는 공차를 포함한다. GD&T 체계에서의 치수와 치수공차 체계에서의 치수를 구분을 위해 치수공차 체계에서의 치수를 일반 치수라 하면, 일반 치수는 공차를 포함한다. 공차가 표기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도면의 타이틀 블럭에 정의된 일반공차가 적용된다. 따라서 일반 치수와 베이직 치수의 가장 큰 차이는 치수가 공차를 포함하고 있느냐이다.

 

베이직 치수를 나타내는 방법

 

베이직 치수는 주로 3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첫번째는 치수를 사각형 안에 표기하여 치수가 베이직 치수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두번째는 노트를 사용하여 도면에 표기된 치수들이 베이직 치수임을 선언하는 것이다. 세번째는 모델에 포함된 형상에 관한 데이터를 베이직 치수임로 정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노트로 선언하여 베이직 치수를 나타낸다.

 

베이직 치수를 표현하는 좌표계 

 

베이직 치수를 정의하기 위해서 직교좌표계를 사용할 수도 있고, 극좌표계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림은 홀 8개의 베이직 위치를 각각 직교좌표계와 극좌표계로 표현하고 있다. 베이직 치수는 홀의 이론적인 위치를 정의하기 때문에 직교좌표계를 사용하든 극좌표계를 사용하든 동일한 위치를 정의하게 된다. (유효 소수점 자리수의 문제는 배제)

 

치수를 정의하는 방법

 

직교 좌표계를 사용하여 홀의 위치를 정의할 때 기준치수법을 사용할 수도 있고, 체인치수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치수공차 체계에서는 치수가 공차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두 경우 다른 공차를 정의하지만, 기하공차 체계에서 치수는 공차를 포함하지 않고 이론적인 위치만을 기술하기 때문에 기준치수법을 사용하든 체인치수법을 사용하든 두 경우는 완전히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