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텀

데이텀 피쳐 우선순위 영향

기하공차(GD&T)를 자유롭게 정의하고 간단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ASME Y14.5을 기반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데이텀 피쳐 우선순위 영향

데이텀 피쳐를 참조하는 순서는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파트가 있다.

파트의 1차 데이텀은 동일하고 2차 데이텀과 3차 데이텀이 서로 뒤바뀌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데이텀 피쳐 C는 파트의 옆면이고, 데이텀 피쳐 B는 파트의 뒷면이다. 실제 서피스는 완벽하지 않게 제작될 것이다. 실제 제작된 파트를 위에서 바라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을 때 홀 중심축의 자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자.

 

첫번째 경우는 2차 데이텀 피쳐는 데이텀 피쳐 B를 참조하고 3차 데이텀 피쳐는 데이텀 피쳐 C를 참조하고 있다. 따라서 파트를 검사하려고 데이텀에 접촉할 때 데이텀 B와는 2점에서 접촉하고 데이텀 C와는 1점에서 접촉하도록 놓인다. 

 

첫번째 경우는 2차 데이텀 피쳐는 데이텀 피쳐 C를 참조하고 3차 데이텀 피쳐는 데이텀 피쳐 B를 참조하고 있다. 따라서 파트를 검사하려고 데이텀에 접촉할 때 데이텀 C와는 2점에서 접촉하고 데이텀 B와는 1점에서 접촉하도록 놓인다. 

이 두가지 경우에서 파트의 최종 위치는 같지 않다. 데이텀 평면을 기준으로 피쳐의 위치를 검증하기 때문에, 피쳐의 위치는 데이텀 피쳐의 선정과 적용순서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피쳐를 정확하게 검증하기 위해 어떤 데이텀 피쳐를 선정할지도 중요하지만 데이텀 피쳐를 참조하는 순서도 중요하다. 피쳐를 검증하기 위해 모든 피쳐에서 참조하는 데이텀 피쳐를 동일하게 참조하고 동일한 순서로 참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