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공차가 필요한 이유, 그리고 기하공차가 필요한 이유.

ASME Y14.5에 기초한 공차가 필요한 이유, 그리고 기하공차가 필요한 이유.

세상이 완벽하다면?

 

공차는 필요없을 것이다. 파트는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이상적이고 원형적인 수준으로 설계될 것이다. 파트는 완벽하게 만들어질 것이다. 파트는 항상 올바르게 작동하고 설계의도를 완벽하게 따를 것이다. 품질은 완벽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품질 관리를 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은 완전하게 불완전하다. 계획은 틀어지고, 불량품이 만들어진다. 엔지니어는 이러한 불완전함을 다룬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완벽하지 않고, 또한 완벽할 필요도 없다. 이는 좋은 소식이다. 완벽하지 않은 세상은 항상 엔지니어가 필요하다. 🎉  엔지니어는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간극을 채우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엔지니어👍)

 

현실로 구현해내다.


어떤 고객이 0.01 밀리미터 수준으로 정확한 파트가 필요하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그렇게 만들어진 파트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거의 완벽에 가까울 것이다. 다른 고객은 1 밀리미터 수준으로 정확한 파트가 필요하다면, 앞의 파트보다 더 쉽고, 더 싸고,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한 정확도 수준에 따라 생산비용이 결정된다. 정확한 파트든 덜 정확한 파트든. 고객이 필요하고 생산비용이 타당하다면, 고객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것이다. 이상은 현실로 구현될 것이다. 필요한 정확도 수준을 "공차"로 표현한다. 공차를 언어로 사용자, 설계자, 생산자가 소통한다. 

 

치수공차 VS 기하공차

 

파트의 기능에 따라 필요한 정확도 수준, 즉 요구사항이 정해진다. 요구사항은 공차를 어떻게 정의했느냐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기하공차로 정의한다고 해서 더 높은 품질을 요구하게 되거나 치수공차로 정의한다고 해서 생산이 쉬워지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요구사항을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이다. 일상에서는 어휘력이 좋은 사람은 다양한 것들을 표현할 수 있다. 기하공차는 치수공차에 비해 다양한 요구사항을 표현할 수 있다. 기하공차는 치수공차에 비해 어휘력이 좋다. 요구사항을 정확하고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다면, 제품을 더 믿을 수 있고, 고객은 더 행복해지며, 당연히 이익도 증가하게 된다.

 

동일한 도면으로 생산한 파트가 검사하는 사람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하는 전통적인 치수공차와 비교할 때 기하공차는 대단히 우수하다. 치수공차는 불량을 만들고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한다. 왜냐하면 치수공차로는 요구사항을 충분하게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수공차를 만족했다고 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했다고 할 수 없다. 기하공차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고, 명확하고, 간결하고, 일관성있고 세련되게 도면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게 한다.

 

기하공차는 다양한 글로벌 기업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국가를 초월하여 공통의 언어로 소통할 수 있게 한다. 만약 기하공차를 배우는 것이 제2외국어를 배우는 것보다 어렵다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없었을 것이다. 자, 이제. 기하공차를 배워보자. 더 넓은 세계를 향해.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면에 없으면 없는 것이다.  (2) 2024.02.16
비교를 한다는 것  (0) 2024.02.02
기하공차의 장점  (0) 2024.01.26
치수공차의 문제점  (0) 2024.01.15
체계로서의 GD&T  (2) 2024.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