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곽공차

윤곽공차는 ..... 할 수 있다.

기하공차(GD&T)를 정의하고 해석하기 위해 ASME Y14.5을 기반으로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입니다.

윤곽공차는 어떤 형태의 피쳐도 통제할 수 있다. 다른 종류의 공차는 평면이거나 회전 중심축이 있어야 하거나 사이즈 피쳐여야 하는 등 특정한 형태의 피쳐만을 통제하지만 윤곽공차는 그렇지 않다. 윤곽공차를 하나만 정의해서 파트의 모든 피쳐를 통제할 수 있기도 하다. 하지만 당연히 공차는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만족하면서 경제성이 있도록 정의해야 하기 때문에 각각의 피쳐는 적절한 종류의 공차로 필요한 만큼 통제해야 한다.

 

또한 윤곽공차는 피쳐를 다양하게 규제할 수 있다. 단독 피쳐에 윤곽공차가 적용하여 모양만을 통제할 수도 있고, 모양과 자세를 함께 통제할 수도 있고, 모양, 자세, 위치를 함께 통제할 수도 있다. 홀이나 슬롯과 같은 닫힌 사이즈 피쳐를 규제한다면, 사이즈까지 규제할 수 있다. 사이즈는 윤곽공차에 의해 생성되는 내부경계와 외부경계 안에서 통제된다. 이는 사이즈 치수에 의해 생성되는 사이즈 요구사항과는 다르다.

 

FCF에 통제 수준을 정한다. 데이텀 피쳐를 참조하지 않았다면, 모양을 통제하고, 닫힌 피쳐라면 사이즈도 함께 통제한다. 데이텀 피쳐를 참조하면 자세, 위치도 통제할 수 있다. 데이텀 피쳐에 따라 공차영역의 회전과 병진이 구속된다. 필요하다면 규제하려는 자유도를 구체적으로 표기하여 데이텀 피쳐에 의해 구속되는 자유도를 다르게 할 수도 있다. 이를 DRF의 수정이라고 한다. 이는 이후에 자세히 설명한다.

 

허용할 수 있는 편차의 정도를 공차로 정의하고, 데이텀 피쳐를 참조하기도 하지 않기도 하고, 선윤곽공차와 면윤곽공차 중 선택할 수도 있다. 윤곽공차는 공차를 유연하게 정의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유연성은 필요한 만큼만 공차를 정의하여 너무 작은 공차를 정의하지 않게 하면서도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만족하면서 필요한 수준의 공차 수준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공차를 과도하게 지정하면 생산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과하게 통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