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통사항

공차영역 형상을 정의하는 심볼 (∅,S∅)

기하공차(GD&T)를 자유롭게 정의하고 간단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ASME Y14.5을 기반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공차영역 형상을 정의하는 심볼 (∅,S∅)

GD&T로 다양한 형상의 공차영역을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이전 글에서 소개하였다. 공차영역 형상을 정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규제대상의 형상에 따라 공차영역 형상이 달라지기도 하고, 기하공차의 종류에 따라 공차영역 형상이 달라지기도 한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가장 간단한 방법인 공차영역의 형상을 심볼로 직접 정의하는 방법만을 설명한다.

 

기하공차는 FCF를 사용하여 규제정보를 전달한다.

 

FCF에 얼마나 정확하게 규제할 것인지 규제정도를 공차값으로 정의한다. 공차값이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더 정확하고 엄밀하게 규제되어야 한다. 이 공차값은 공차영역의 크기가 정한다.

 

 

1. 평행면형 공차영역

 

공차영역은 기본적으로 평행면형이다. 평행면은 규제대상 서피스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평행하게 떨어져 생성된다. 서피스가 평면이든 곡면이든 상관없다. 평면이라면 평행평면이 생길 것이고, 곡면이라면 평행곡면이 생길 것이다. 평행면 사이의 거리는 표기된 값으로 정해진다. 기하공차는 대부분 서피스를 규제하고 공차영역은 대부분 평행면형으로 생성된다.

2. 원통형 공차영역

 

원통형 공차영역을 정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원통형 사이즈 피쳐의 중심요소를 통제할 때이다. 원통형 사이즈 피쳐의 중심요소를 통제하는 기하공차는 진직공차, 자세공차 3개, 위치공차가 있다.

 

이외의 기하공차는 원통형 사이즈 피쳐의 중심요소를 통제하지 않기 때문에 원통형 공차영역을 정의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직경심볼 ∅를 공차값 앞에 표기했다면 틀린 것이다.

 

원통형 사이즈 피쳐의 중심요소는 원통형 공차영역을 정의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래야 중심요소를 기준으로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공차를 정의할 수 있다. 만약 공차영역을 평행면형으로 정의하면 방향에 따라 공차가 다르게 정의된다. 공차를 평행면형으로 정의하는 것은 치수공차방법과 동일하다. 치수공차방법으로는 원통형 공차영역을 정의할 수 없다.

3. 구형 공차영역

 

구형 공차영역을 정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구형 사이즈 피쳐의 중심요소를 통제할 때이다. 구형 사이즈 피쳐의 중심요소를 통제하는 기하공차는 위치공차 뿐이다.

 

위치공차 이외의 기하공차는 구형 사이즈 피쳐의 중심요소를 통제하지 않기 때문에 구형 공차영역을 정의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구직경심볼 S∅를 공차값 앞에 표기했다면 틀린 것이다.

 

구형 사이즈 피쳐의 중심요소는 구형 공차영역을 정의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래야 중심요소를 기준으로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공차를 정의할 수 있다. 만약 공차영역을 평행면형으로 정의하면 방향에 따라 공차가 다르게 정의된다. 공차를 평행면형으로 정의하는 것은 치수공차방법과 동일하다. 치수공차방법으로는 구형 공차영역을 정의할 수 없다.